기타

日本 " 게이샤" 藝著

석란 2007. 7. 23. 17:18

後追い三味線  /  唄 : 島津亞矢



남자를
즐겁게 해 주는 것이 직업인 게이샤. 이들의 화려한 기모노와 그로테스크한 화장은 한 때 일본여성들 에게 동경의 대상이었다. 하지만 겉으로 드러난 아름다움과 는 달리 대부분의 게이샤는 슬픈 운명을 타고난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들은 출신의 한계를 극복하고, 끊임없는 훈련을 통해 진정한 예술인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한다.
낡은 2
층짜리 목조 가옥이 빽빽이 들어서 있는 교토(京都)의 게이샤 촌(村). 집집마다 비밀스러운 것을 감추고 있는 듯 창문이 꼭 잠긴채 주렴(珠簾)까지 드리워져 있어 밖에서는 도저히 안을 들여다
볼 수가 없다.
맨손톱에 머리장식과 기모노장식품 외에는 어느 장식품도 갖고 있지 않았으며 시종일관 미소를 머금고 무릎 끓은 채 꼿꼿한 자세를 흐트리지 않는 모습의 게이샤는 일본에서는 매춘녀와 엄격하게 구분하고 있다.
접대를 하는 예술가로 평가받는 게이샤는 고객과 잠을 자는 것이 금지되어 있으며, 만약 같이 잔다고 해도 절대 돈을 받지 않는다. 게이샤의 고객은 일본재계와 정계의 내노라 하는 실력자들이 대부분이다. 그래서 게이샤는 일본 남자들의 출세의 한 상징이기도 하다.
게이샤가 되면 개인의 신상에 관한 것은 철저하게 비밀에 부친다. 이것은 게이샤 그녀들만의 의 긍지이기도 하다.
게이샤의 세계는 감각적이다. 비단 처럼 부드러운 피부, 쌀겨로 만든 돗자리, 그리고 뜨거운 곡주와 진수성찬, 애달픈 현악기 소리, 최면을 거는 듯 일정한 박자로 연주되는 북소리가 지독한 일벌레인 일본 남성을 밤의 세계로 유혹 한다.
게이샤는 남자의 심복이나 다름 없다. 거기서는 남자에게 해가 되는 어떤 것도 용납되지 않는다. 고객이 들어오면 게이샤는 머리가 땅에 닿도록 형식을 갖춘 절을 한 후, 옆에 앉아 연신 웃으며 안주를 먹여 주고 술을 따른다. 게이샤 한 명이 일어나 춤추기 시작하면 남자들은 그녀의 빼어난 자태에 넋을 잃게 마련이다.
구석에는 나이 많은 게이샤가 사미센(三味線)을 뜯으며 게이샤 노래를 부른다. 게이샤는 사교 모임에 참석할 수는 있지만 대화의 흐름을 주도해서는 안 된다. 그녀는 단지 모임의 장식품에 불과하다. 게이샤는 철저하게 한 남자의 기호품이 되고자 노력한다. 백지장 처럼 게이샤는 아름답지만 슬프게도 이름이 없다. 게이샤가 되면 개인 신상에 관한 모든 것은 모조리 지워진다.
그로테스크(grotesque)한 인상의 새하얀 화장을한 얼굴은 촛불 아래에서 신비스러운 매력을 발산 한다. 새하얀 얼굴, 새빨간 입술, 그리고 펄럭거리는 넓은 소매의 기모노를 입은 어린 게이샤들에게서는 뭐라 말할 수 없는 연민과 매력이 느껴 진다.
골짜기 처럼 굽이치는 아름다운 머리모양을 만들기 위해 게이샤 는 고통스러운 대가를 치러야 한다. 어린 게이샤가 이런 머리를 몇 년 하고 나면 정수리가 벗겨지게 된다. 게이샤는 신체적인 고통에 민감해서는 안 된다. 그들은 몇 시간 씩 꼼짝 않고 무릎을 꿇고 앉아 고통스러워도 절대 얼굴을 찡그 려서는 안된다.
진정한 게이샤가 되면 더 화려하고 세련된 기모노를 입고 화장도 한층 품위 있게 한다.
 게이샤 의 움직임은 완전하면서도 자연스러운 멋을 풍긴다. 그들은 다도(茶道) 뿐만 아니라 전통 무용, 사미센 연주, 일본의 전통 가요, 그리고 서예를 연습 한다. 그들의 목표는 언제나 완벽이지만 그 것은 죽을 때 까지 결코 도달할 수 없는 것일지도 모른다.
대개 일본 남성들은 대화를 통해 게이샤의 노련미를 판단한다. 게이샤는 춤과 연주는 기본이며 화술도 뛰어나야 한다. 전세계에서 일어나는 사건, 스모, 연극 등 최신 화제는 물론 음담패설 까지도 할 줄 알아야 하는 것 이다. 게이샤의 평균 나이는 40세 이상 이다. 나이가 많은 게이샤는 게이샤 집을 직접 운영하며 춤과 음악을 지도하고 시(市)에서 실시하는 연례 공연에 참석하기도 한다. 그들은 80세가 넘는 고령에도 두꺼운 옷을 입고 무거운 가발 을 쓴 채 뜨거운 조명 아래에서 땀을 뻘뻘 흘리며 전통 가부끼 (歌無伎)를 공연 한다. 이제 현대의 일본 남자들은 자신의 경제적·사회적 능력을 과시할 때 게이샤를 찾기 보다는 골프 클럽에 참가하거나 경주용 차를 모는 것을 더 즐긴다. 과거 명성을 떨쳤던 게이샤 촌은 급격한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그 빛이 바래고 있다. 오락실, 영화관, 상점, 러브 호텔이 엄청나게 증가했고, 현란한 바와 나이트 클럽이 게이샤의 영역을 잠식하고 있다.


출처 : http://blog.empas.com/sonsang4/18272640


後追い三味線
唄 : 島津亞矢
作詞 : 吉川靜夫  作曲 : 吉田 正  原唄 : 榎本美佐江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 때 그 시절의 여배우들의 모습  (0) 2007.08.04
섹시 터키 벨리댄스  (0) 2007.08.04
路上에서 어찌 이런 일이 ......  (0) 2007.07.21
낙하산 묘기  (0) 2007.07.19
[스크랩] 새로운 세계 7대  (0) 2007.07.19